윤리강령
한국에니어그램상담학회는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아성장 및 자기이해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건강한 개인과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회는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상담사 자격제도를 운영한다. 본 학회가 인증한 회원이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 활동을 통한 내담자의 심리적 안녕과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개인, 가족 그리고 사회에 안녕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전문가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Ⅰ. 전문적 태도
가. 전문적 능력
- 01 상담자는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태도와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 02 상담자는 최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연수에 참여해야 한다.
- 03 상담자는 자신의 종교, 문화, 성적지향 등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자각하고, 이와 같은 이유들이 상담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나. 진실성
- 01 상담자는 능력의 한계나 개인적인 문제로 내담자를 적절하게 도와줄 수 없을 때, 전문적 자문과 지원을 받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02 상담자는 자신의 자격급수와 상담경력을 정확히 알려야 하며, 자신의 자격과 능력을 과장하지 않는다.
- 03 상담자는 자신의 종교, 문화, 성적지향 등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자각하고, 이와 같은 이유들이 상담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Ⅱ. 비밀보장
가. 비밀보장
- 01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알게 된 비밀유지에 대해 내담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 02 내담자의 서면 동의 없이는 제삼의 개인이나 단체에게 상담기록을 공개하거나 전달해서는 안 된다.
나. 비밀보장의 한계
- 01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인과 사회에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내담자와의 비밀보장의 예외를 허용한다.
- ①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의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경우
- ②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Ⅲ. 내담자
가. 내담자와의 관계
- 01 상담자는 관계에서 객관성과 전문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중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한다. 친구나 친인척, 지인 등 사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과 내담자가 될 경우 다중관계가 형성되므로,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 해야 한다. 이미 상담이 진행된 경우에서 다중 관계가 확인 된 경우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02 상담자는 내담자와 사적인 관계를 맺거나 유지하지 않아야 한다.
- 03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정해진 상담료 이외의 금전적, 물질적 거래를 하지 않아야 한다.
- 04 상담자는 내담자 및 내담자의 보호자, 친척 또는 중요한 타인에게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성희롱 또는 성추행을 포함한 성적 접촉을 해서는 안 된다.
- 05 상담자는 내담자 및 내담자의 보호자, 친척 또는 중요한 타인과 성적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Ⅳ. 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모든 회원은 자격취득 여부와 상관없이 본 윤리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윤리강령에 어긋나는 행위를 한 상담사는 윤리강령과 학회 회칙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징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징계결과를 학회원,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알릴 수 있다.
본 윤리강령은 2016년 4월 13일부터 시행한다.